스마트시티, 관제에서 공유 플랫폼으로 진화중

 

거대한 벽에 CCTV를 잔뜩 띄워놓고 도시를 ‘관제’하던 시대가 끝나고, 시민들이 원하는 데이터를 분석하고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Connected City’가 도래했다. 앞으론 차량, 사무실, 주택 등 대부분의 인프라를 공유하는 경제 흐름에 맞추어 ‘Sharing City’가 도래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교통부에서 주관하는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을 계기로 지자체마다 스마트시티를 도입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챌린지 사업에 신청하는 지자체든 주머니 사정이 여유로워 독자 도입을 추진하는 지자체든 소방, 안전, 재난, 약자보호는 기본사양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는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스마트시티 인증에서도 요구하는 사안이기도 하다.) 앞으로 나올 스마트시티의 차별화 포인트는 ‘기본 사양’ 외적인 부분에서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안전은 빠져선 안 되는 시티의 최우선 가치

여전히 안전의 가치를 중시하는 곳이라면, ‘관제’의 흐름이 조금 더 정밀해 질 것이다. 지능형 영상인식을 통해 범죄 초기 대응을 강화할 수 있다. (개인정보 등 법적 이슈가 있긴 하지만) 여성가족부와 법무부에서 관리하고 있는 성범죄자 알림e와 연동해 초중고 주변 경계를 강화하거나, 도난차량/대포차 등을 감지해 범죄에 악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다. (상대적으로 개인정보 이슈가 낮은 중국에서는 이미 얼굴인식을 통해 교통법규 위반부터 수배자 식별 등에 사용되고 있다.)
관제의 흐름은 재난 대응에도 적용될 수 있다. 대기질, 폭설/폭우 등 예보된 기상재해는 물론 교통사고와 같은 돌발상황에도 신속한 대응이 필수적이다. 현재 대응장비나 대응인력이 어디에 있는지, 복구 진척률은 얼마나 되는지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발전할 것이다. 신속한 파악을 통한 진척상황은 실시간으로 시민들에게 공유가 되어, 정상 생활이 언제 가능할지 ‘예측’되는 삶으로 이어질 것이다.


(부산 스마트시티 실증 화면: 미세먼지 상황 대응 시나리오 화면)

통신과 의료를 넘나드는 종합 보호 서비스로

통신사를 이용한 약자 보호 서비스는 이미 표준화되어 시티 기본 사양으로 들어와 있지만, 민간 의료 서비스 부문은 조금 더 ‘Connection’이 필요한 부분이다. 시립/도립 병원과 달리 민간 병원들은 아직 실시간으로 데이터 연결이 부족한 감이 있다.
대형 사고 등이 발생했을 때, 효율적으로 환자들을 분산시키려면, 응급실 및 중환자실 현황 등이 실시간으로 공유되어야 한다. 병원마다 환자의 위중함에 따라 대응을 하겠지만, 긴급 환자가 특정 지역에 몰려들게 되면 병원간 이송 중 ‘피같은’ 골든타임을 허비하게 된다.
물론 의료법, 진료정보교류사업 등 풀어야 될 선결조건이 있다. 하지만, 사고 현장에서 올라오는 환자의 위중도와 병원의 가용도를 실시간으로 판단해 사고 현장에서 환자들을 분배할 수 있다면, 스마트시티는 골든타임을 확보하는데 필수 조건이 될 수 있다.


(부산 스마트시티 실증 화면: 응급환자 발생시 대응 화면)

주거민 뿐 아니라 방문자들을 위한 인프라

서울과 수도권으로 인구가 집중되다 보니, 역설적으로 그 외 지역들은 관광산업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 짧게는 몇 시간 길어야 몇 일 머물다 가는 관광객들이 마주하는 그 지역의 인프라는 곧바로 향후 지역의 이미지와 직결된다.
현재 관광객들이 몰리는 곳이 어딘지, 관광지의 시설상태가 다 정상으로 작동하고 있는지, 처리지연으로 인해 관광객들이 겪는 불편은 없는지 실시간으로 파악해야 되는 이유다. 더구나  관광객들은 몇 시간만 머물다 갈 곳인데, 앱을 깔거나 능동적인 행동을 하지 않는다.

오히려 소셜 미디어를 통해 관광지에서의 불편함을 토로하기도 하는데, 지자체 측에서 적극적으로 이 정보를 수집하여, 시티 플랫폼에 연결하는 흐름을 고민할 때다. 기상 데이터를 공공 데이터를 통해 끌어오는 것처럼, 지역의 민원도 공개된 서비스를 모니터링해 끌어오는 것이 필요하다.

모든 것이 연결되는 통합 플랫폼으로

이렇듯 스마트시티는 시간이 갈수록 하나씩 그 영역을 통합해가고 있다. 소방, 안전, 의료, 약자, 환경, 관광 등 다양한 주체에서 따로따로 관리하던 데이터들이 운영센터로 통합되어 ‘Connected City’ 로서 위상을 갖춘다.
Connection의 마지막 주체는 자연스럽게 시민이 송출하는 데이터로 향한다. 직접 시민이 접수한 민원일 수도 있고, 치매환자가 차고 있는 디바이스에서 올라오는 정보, 데이터 수집에 동의한 정보, 지역 태그를 달고 올라오는 소셜미디어 등에서 발신되는 정보를 고려해야 된다.
공개적으로 수집된 정보들은 민원이자 도시를 향한 요구사항이고, 플랫폼에서는 어떤 형태로든 신속하게 회신을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초연결의 시대’에서는 내가 보낸 신호에 얼마나 빨리 응답하느냐가 품질의 한 요소로 작용한다. 빠른 회신, 기대하지 않았던 답변이 왔을 때의 ‘작은 감동’은 결국 만족도로 이어진다.

(화면 하단에 각각의 영역이 나열되어 있다. 메인 화면은 지하철 역사를 모니터링하는 화면)

인프라 및 행정정보까지 모두 공유되는 시대로

스마트시티의 연결성은 결국 도시 인프라의 공유로 이어진다. 지금도 공공 차원에서 체육, 문화시설, 공유 자전거 등을 운영 중이다. 민간 사업자들도 공유 서비스를 내세워 공공 부문과 일부 겹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도시 – 시민간 2원 체제에서 도시-서비스제공자-시민 3자 체제로 전환중인 것이다.
이 서비스들은 때론 경쟁일 수도, 상황에 따라선 보완이 될 수 있다. 둘 다 도시라는 물리적 공간에서 한정된 자원을 시민에게 제공하기 때문에 정보가 공유되면 품질도 향상될 수 있다. 상호 정보공유를 조건으로 다양한 사업자를 끌어안는 도시 플랫폼이 필요한 이유다.
공유의 흐름은 비단 물리적 자원에만 그치지 않는다. 도시가 보유한 정보 자체에 대한 공유요구도 늘어날 것이다. 내가 낸 세금이 어떻게 쓰여지는지부터 민원처리 상황까지, 내가 제기한 민원이 특혜에 밀리지 않고 순서대로 처리되는지 등 행정 전반에 대한 시민의 감시 요구가 늘어날 것이다.

기존에 시민단체가 감시해왔던 영역을 이제는 시티 플랫폼이 시스템적으로 일부 받아들여야 되는 것이다. 공무원들이 피곤해질 수 있겠지만, 역으로 공무원들이 바쁘게 일하는 곳일수록 시민의 생활 만족도는 나아질 것이다.


(N3N이 미국 마이에미 데이드에 구축하여, 시민에게 공개되는 실시간 행정 KPI 정보)

누구라도 내가 사는 곳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화면 구성 필요

지금까지 스마트시티 운영센터는 운영 담당자 혹은 재난 대응 담당자들만 본다는 가정 하에 화면이 설계되고 있다. 단순한 격자형태의 CCTV 화면은 이미 구시대 유물이 되었고, 다양한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화면에 표출되고, CCTV 화면도 연동하여 보여지는 형태로 진화되고 있다.
그런데, 이제는 시스템을 바라보는 주체인 시민이 하나 더 추가되는 점을 고려해야 된다. 플랫폼은 하나지만, 주체에 따라 각각의 화면을 구성하든지, 모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한 화면을 선택할지 고려해야 된다.
스마트폰에서 원버튼으로 사진을 공유하듯, 내 주변의 도시 정보를 쉽게 공유하는 서비스도 고려해야 될 것이다. 모두가 행정 전문가가 될 필요는 없지만, 누구나 현재 도시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에 관심은 가지고 있다. 민주주의 시대가 들어선 이후, 내가 사는 이 곳은 지자체 장도 국가의 것도 아니다. 애초부터 바로 나와 우리 이웃이 함께 공유하던 것이었다. 스마트시티도 공유의 도구로 기능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