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NTT docomo의 스마트 아일랜드 프로젝트, N3N 플랫폼 사용

 

일본 NTT docomo의 스마트 아일랜드 프로젝트 – 수도 검침 및 누수 탐지에 N3N 플랫폼 사용

 

이시가키시와 주식회사 NTT docomo (이하 docomo)는 이시가키시에서 관광 산업 및 지자체 업무 효율화의 필요를 파악하고, IoT 데이터 (계측 대상 기기 등에 설치한 센서 등에서 취득한 계측 데이터를 인터넷을 경유하여 클라우드 등에 저축해 가시화 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주민과 관광객을 위한 서비스 향상 및 지자체 업무의 효율화를 도모하고 지역 활성화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실증 실험 (스마트 아일랜드 실증 실험)을 실시합니다.

구체적으로는, 수도 미터의 원격 감시 · 누수 감시와 주차장 거스름돈의 보유 상태의 원격 감시를 실시합니다. 또한, docomo가 제공하는 「모바일 공간 통계®」의 고도화 버전인 「근 미래 사람 수 예측 TM」 (연구 개발 중) 로 얻을 수 있는 이시가키시의 인구 분포의 실시간 예측에 주차장 만・공실 정보를 조합하여 시각화 시킴으로써 마케팅이나 관광객을 위한 서비스에 활용 유효성에 대해 검증을 실시합니다. 장래적으로는 날씨 정보 등을 조합하는 것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차 거스름돈의 보유 상황의 원격 감시 및 「근 미래 사람 수 예측 TM」× 주차장 만・공실 정보의 시각화는 주식회사 세일즈 포스 닷컴 (본사 : 도쿄도 치요다구, 대표 이사 사장 : 코이데 신이치) 의 플랫폼을 사용하고, 수도 미터의 원격 감시 · 누수 감시의 시각화는 한국 N3N (엔쓰리엔, 본사 : 한국, CEO : Nam Young Sam)의 플랫폼을 사용할 예정입니다.

이번 이시가키시의 실증을 바탕으로 다른 지역에서도 전개해 나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