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데이터 확보 못한 기업, 4차산업혁명 루저 돼

 

지난달 서울 여의도 N3N의 사무실. 남영삼(50) 대표가 대형 스크린에 디지털 지도를 띄웠다. 미국 실리콘밸리의 거리 풍경이었다. 남 대표는 거리를 확대해 한 건물을 클릭했다. 건물의 층별 구조가 3차원으로 지도 위에 떠올랐다. 특정 층을 클릭하자 구석구석을 비추는 10여개의 CCTV화면이 동시에 돌아갔다. “실시간 영상입니다. 이 동영상을 한꺼번에 보려면 얼마나 많은 데이터가 필요할까요. 사용자가 당장 보려고 하는 장면만, 최적화해 전송하는 게 우리의 기술입니다.”

이른바 픽셀 온 디맨드(Pixel On Demand), 전체 영상에서 사용자가 보려는 화소만 골라내 전송하는 N3N의 핵심 기술이다. N3N은 이 기술을 내세워 글로벌 정보통신(IT) 대기업에 스마트시티·스마트팩토리 운영 소프트웨어(SW)를 공급하는 계약을 잇달아 체결했다. 인도에 대규모 스마트시티 건설 사업을 벌이는 시스코, 미국 300여개 도시에 스마트 인프라를 구축하는 통신사 AT&T가 대표적이다.

N3N은 이미 2014년 시스코 본사의 투자를 유치했고, 최근 하나금융그룹·GS칼텍스로부터 100억원의 투자를 추가로 받았다. 남 대표는 “내년 상반기 기업공개(IPO)로 자금을 확보해 세계 시장에 본격 진출하려 한다”며 “4차 산업혁명의 본질은 실시간 데이터 장악이고, 이는 우리 회사의 기회”라고 말했다.

 

질의 : 한국에선 소프트웨어로 실리콘밸리에 진출한 기업이 드문데.
응답 :“드문 게 아니라 소프트웨어를 해외에 수출한 사례가 거의 없다. 한국의 소프트웨어 기술이 우수하다는 걸 증명하는 과정이 쉽지 않았다. 지금은 시스코와 AT&T, IBM과 오라클에도 우리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질의 : 시스코와 AT&T, 오라클을 뚫은 기술은.
응답 :“스마트시티나 스마트팩토리 모두 핵심은 실시간 데이터다. 실시간으로 생성되는 데이터를 어떻게 관리하고 이를 통해 서비스를 창출할 것인지가 관건이다. 그러려면 방대한 데이터를 끊김 없이,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가 먼저다. 공간을 구조화해 보여줄 수 있어야 하고, 그 공간에서 일어나는 일을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쉽게 설명해줘야 한다. 우리가 제공하는 기술이 그것이다.”

질의 : 제조업 중심의 한국이 소프트웨어 중심의 4차 산업혁명을 제대로 대처할 수 있을까.
응답 :“4차 산업혁명은 우리 회사에 큰 기회이지만, 나라 전체를 생각하면 마음이 무겁다. 제품을 잘 만드는 것으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시대가 아니다. 고객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확보하지 못하는 기업은 모두 플랫폼 업체의 하청업체로 전락한다. 아직 이를 이해하지 못한 회사가 많은 것 같다.”

질의 : 모든 기업이 플랫폼을 구축할 순 없는 것 아닌가. 예를 들어 화장품 회사, 정유 회사는 고객 소비 생활의 일부에 관여할 뿐인데, 아마존처럼 고객 데이터를 장악할 수 있을까.
응답 :“가능하다. 제품을 파는 걸 넘어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에 깊숙이 관여하면 된다. 미국은 이 싸움에서 이미 결론이 났다. 누구도 아마존을 이기기 쉽지 않을 것이다. 한국은 아직 늦지 않았다. 아마존처럼 강력하게 고객의 거래 데이터를 장악한 플랫폼이 아직 없어서다. 네이버나 카카오가 고객의 금융 및 거래 데이터를 장악하기 위해 뛰어든 것도 이런 목적에서다.”

질의 : 한국이 IT 강국이라는데 왜 소프트웨어 산업 경쟁력은 이렇게 없을까.
응답 :“정확하게 말하자면 IT 강국이 아니라 통신망 강국이다. 소프트웨어 산업이 성장하지 못한 건 대기업 그룹의 SI(시스템통합) 자회사들 탓이 크다고 생각한다. 모든 대기업 그룹이 SI에 소프트웨어 개발과 운영을 맡기며 독립된 소프트웨어 회사들과 주종 관계를 형성했다. 먹고 살 만큼만 돈을 주고, 개발한 기술에 대한 소유권도 인정해주지 않았다. 소프트웨어 산업에 인재가 몰리지 않고, 거래소 시총 상위에 소프트웨어 기업이 없는 건 그 때문이다.”

질의 : 지금이라도 소프트웨어 산업을 키울 기회가 있을까.
응답 :“늦지 않았다. 한국 사람들이 똑똑해서다. 어깨가 무겁다. 실리콘밸리에서 한국 소프트웨어 산업의 역량을 증명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우리는 미국 새너제이(San Jose) 사무실을 새너제이 임시정부라고 부른다. 그만큼 사명감을 느끼고 있다.”

 

[출처: 중앙일보] “고객 데이터 확보 못한 기업, 4차산업혁명 루저 돼”